그리스 신화 속 의학용어

기간토마키아와 아킬레스건 본문

제3장 올륌포스의 신 I-제우스와 형제들

기간토마키아와 아킬레스건

R2D2 in X-wing 2024. 3. 8. 11:00
반응형

Talus vulnerabilis -  vulnerable heel

 

다뮈소스(Damysus: 길들이는 자, 정복자)는 팔레네의 기간테스 중 가장 빠른 발을 지녔었다. 나중에 켄타우로스 키론은 다뮈소스의 시신을 발굴하여 아스트라갈로스(astragalus; 복사뼈, astragal)”를 떼어내서 제자인 아킬레우스의 발목에 끼워주었다. 그 이유는 아킬레우스가 태어났을 때 어머니인 바다의 님프 테티스가 그를 불사신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불에 집어넣어 몸에 있는 인간의 요소를 태워 없애려고 했는데 한창 의식이 진행 중일 때 아버지 펠레우스(인간이었다)가 이를 보고 뛰어드는 바람에 의식이 중단되고 아킬레우스는 불에 탄 발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트로이전쟁의 막바지에 빠른 발을 가진 아킬레우스가 인간의 전쟁에 끼어즌 아폴론의 추적을 받고 쫓기다가 끼워 넣은 복사뼈가 빠져나가며 아킬레우스는 죽고 말았다. 이미 한 번 불사신의 기회를 잃은 아킬레우스에게 두 번째는 주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놀라운 미모로 수많은 신들의 구애를 받던 테티스는 아폴론에게는 눈길도 주지 않을 것이었다.

 

아스트라갈로스에서는 또한 꽃이 피는 모습이 발목의 뼈/척추뼈와 닮은 식물의 속명인 Astragalus(자운영속)astragal(발목에 불룩한 복사뼈처럼 총부리/포구의 불룩한 테)이 나왔다.

 

그리스어, 라틴어의 astragalo-(astragal-)목말뼈의 뜻이다.

astragalectomy: 목말뼈절제술, 거골절제술

subastragalar: 목말밑-, 거골하-, subtalar

 

다른 신화에서는 님프 테티스가 갓 태어난 아킬레우스를 스튁스 강물에 넣어 불사의 몸으로 만들려고 했었는데 아들이 물에 떠내려갈 것을 걱정한 테티스가 손가락 끝으로 꼭 집고 있던 발뒤꿈치의 힘줄 부분에만은 물에 적셔지지 않았다. 트로이전쟁의 막바지에 신전에 기도를 드리러 갔던(따라서 무장해제 상태였다) 아킬레우스의 발뒤꿈치에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가 날린 독화살이 명중하여 트로이군에 트라우마를 안겨주던 그리스의 최고 무장은 목숨을 잃었다. 이로부터 아킬레이오스 프테르나(Achilleios pterna; 아킬레스의 뒤꿈치)Achilles heel(유일한 약점)로 남아있다. 해부학에서는 텐도 아킬리스(tendo Achillis; 아킬레스힘줄, Achilles‘ tendon)라고 한다.

 

그리스어, 라틴어의 achillo-(achill-), Achilles발뒤꿈치 힘줄의 뜻이다.

Achilles tendon: 발꿈치힘줄, 아킬레스힘줄, heel cord, calcaneal tendon, tendo calcaneus

achillobursitis: 아킬레스힘줄윤활낭염, 아킬레스건윤활낭염

achillodynia: 아킬레스힘줄통증, 아킬레스건통증

achillorrhaphy: 아킬레스힘줄봉합(), 아킬레스건봉합()

achillotenotomy: 아킬레스힘줄절단(), 아킬레스건절단()

heel: 뒤꿈치, 발꿈치. cf) heel of the hand(손바닥의 손목에 가까운 볼록 부위)

 

프테르나(뒤꿈치) 라틴어 페르나(perna; 넓적다리)/페르눌라(pernula; 작은 넓적다리) pearl(진주). 이는 넓적한 진주조개의 모습이 양의 넓적다리를 닮은 데에 기인한다. 동상에 걸린 발가락이 훈제한 돼지 뒷다리살 같이 벌겋게 되는 증상의 라틴어 병명이 페르니오(pernio)이다.

 

pearl: 진주

pearl alum: 진주백반

pernio: 동창凍瘡, chilblain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갑옷과 투구를 쓰고 창을 든 모습은 상상하기 어렵다. 입는 대신 그녀는 벗었다. 그리고 헤라클레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여러 기간테스를 잡았다. 아프로디테의 아름다운 나신에 이끌려 불을 본 나방처럼 거인이 다가오면 헤라클레스가 활이나 곤봉을 들고 나타나는 것이다. 그중의 하나인 사자머리를 한 거인 레온(Leon; 숫사자)도 허무하게 목숨을 잃고 말았다.

 

레온 라틴어 레오(leo; []사자), 레아(lea; 암사자), lion(사자), lioness(암사자), lionize(명사 대우를 하다), the Lionheart(사자심왕, 영국의 리처드[Richard] 1세의 별칭)

 

leontiasis: 사자얼굴증. leont-(사자) + -iasis()

leontiasis ossea: 뼈사자얼굴증

 

폴뤼보테스(Polybotes)는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쫓기다가 붙잡혔다. 폴뤼보테스를 죽일 수 없었던 포세이돈은 트라이던트를 휘둘러 코스섬(Kos, Cos)에서 떼어낸 봉우리로 눌러버렸다. 이로써 니쉬로스섬(Nisyros)이 생겼고 코스섬은 높았던 산을 잃었다. 심지어 거인의 거대한 몸 위에 겹쳐진 봉우리는 코스보다 더 높은 섬이 되었고, 올륌포스 신에게는 죽지 않는다는 신탁 그대로 활화산으로 살아있다.

어깨에 뉘쉬로스를 멘 포세이돈과 폴리보테스, Wikipedia

폴뤼보테스는 “poly-(많은 사람들을) + boros(먹이는) 라는 뜻으로 지역의 풍작과 생식력의 신이었다.

 

보라스(boras; 음식) 브롱코스(bronkhos; 인후, 식도, 기관지) bronchus(기관지)

보라스 브랑키아(brankhia; 양쪽 아가미) branchia(아가미, 복수형은 branchiae)

 

그리스어의 broncho-(bronch-), bronchio-(bronchi-)기관지의 뜻이다.

bronchial: 기관지- nasobronchial: 코기관지-, peribronchial: 기관지주위-

bronchial asthma: 기관지천식

bronchial brush biopsy: 기관지 브러시생검

bronchiectasis: 기관지확장증

bronchiolar: 기관지- peribronchiolar: 세기관지주위-

bronchiole: 세기관지. pl. bronchioles(bronchioli)

bronchiolitis: 세기관지염 peribronchiolitis: 세기관지주위염

bronchitis: 기관지염 peribronchitis: 기관지주위염, tracheobronchitis: 기관기관지염, laryngotracheobronchitis: 후두기관기관지염

bronchoconstriction: 기관지수축

bronchodilatation: 기관지확장

bronchogenic cyst: 기관지낭, 기관지물혹

broncholithiasis: 기관지돌증, 기관지결석증

bronchoplasty: 기관지성형술

bronchospasm: 기관지연축

bronchostenosis: 기관지협착

bronchus: 기관지. pl. bronchi

 

그리스어의 branchio-(branchi-)아가미의 뜻이다.

branchial: 아가미-, 인두-

branchial cleft cyst: 아가미틈새낭, 아가미틈새물혹

epibranchial placode: 아가미위기원판

hypobranchial eminence: 인두아래융기, 새궁하융기

ultimobranchial body: 아가미끝소체

 

죽음의 세계의 왕 하데스는 생명체의 세상인 지상에 모습을 드러낼 수 없었기에 이승과 저승을 자유로이 다닐 수 있는 유일한 신 헤르메스가 하데스에게 가서 특별한 투구를 빌려왔다. 투명해지는 투구였다. 말에 탄 거인이 앞에서 약을 올리는 헤르메스(변설의 신이다)를 전속력으로 쫓았으나 거리는 쉬이 좁혀지지 않았다. 헤르메스는 또한 육상경기의 신이었기 때문이다. 말에 탄 거인이 헤르메스를 거의 붙잡을 무렵 헤르메스가 빌려온 투구를 쓰고 순간적으로 모습을 감추자 멈칫한 말의 스텝이 꼬였고, 등자 같은 건 아직 없던 시절이니까 거인은 말에서 날아갔다. 따라서 그의 이름은 Hippo(말에서) + lytus(풀려난 자) 히폴뤼토스(Hippolytus)이다. 낙마한 거인이 마지막으로 본 것은 날아드는 헤라클레스의 독화살이었다.

 

기간테스의 일원이었던 엥켈라도스(Enceladus; 안에서 소리 지르는 자)en-(안에서) + celadus(지르는 소리)이다. 그는 올륌포스 신들을 제압하고 나서 처녀신 아테나를 자신의 여자로 삼겠다고 외치며 아테나를 도발하였으나 전쟁의 여신의 상대는 아니었는지라 분기탱천한 아테나에게 쫓겨 시칠리아까지 도망쳤다가 아테나가 떼어 던진 에트나산에 깔려버렸다. 화산이 폭발하는 소리는 죽지 않은 엥켈라도스가 안에서 지르는 소리이다. 엥켈라도스의 이름은 토성의 6번째로 큰 위성 엔셀라두스(Enceladus)로 남아있다.

 

켈라도스(Celadus; 크고 맑은 목소리)는 그리스 서부의 도시국가 엘리스(Elis)를 시끄러운 소음과 함께 흐르는 급류의 이름이기도 하다. 17세기 프랑스 전원소설의 주인공인 목동 셀라동(Celadon; 켈라도스의 불어)이 연녹색의 리본을 매고 다닌 데서 셀라동(celadon; 연초록색, 동양의 청자)celadon(청자[], 회록색)이 나왔다.

 

고려청자의 영어 celadon의 어원은 그리스신화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Wikipedia

 

100개의 팔을 가진 펠로레오스(Peloreus; 괴물)는 그 많은 팔로 펠리온산(Pelion)을 뽑아 들고 휘둘렀다. 올륌포스의 정원사 헤카톤키레스의 100개의 팔에 익숙한 전쟁의 신 아레스는 그 대처법도 알고 있었다. 아레스는 먼저 거인의 양다리인 하반신의 두 뱀을 칼로 잘라 쓰러뜨리고 전차를 몰고 몸 주위를 돌아 100개의 팔을 뭉개놓은 채 헤라클레스에게 인계하였다. 그곳이 시칠리아섬의 동북쪽 벼랑 펠로루스(Pelorus; 펠로레오스의 로마식 명칭)이다. 그리고 그 이름을 물려받은 사람도 있었다. 로마를 침공한 한니발의 길잡이 펠로루스로부터 “pelorus(나침반 면의 방위의方位儀)”가 유래하였다.

 

기간테스 중 가장 덩치가 크고 힘이 센 포르퓌리온(Porphyrion; 격하게 휘감는/덮치는 자)에게 붙잡히면 제아무리 레슬링 실력이 좋아도 끝장이었다. 제우스는 거인을 잡기 위하여 덫을 놓았다. 미끼는 다름 아닌 헤라였는데 물론 본인의 동의는 없었다. 아무것도 모른 채 홀로 들판에 나선 여왕을 손쉽게 제압한 포르퓌리온은 즉시 승자의 권리를 행사하려고 하반신의 뱀 다리로 그녀를 격하게 휘감았다. 거인에게 성폭행을 당할 위기에 여왕의 비명을 들은 헤라클레스가 달려왔다. 성욕에 눈이 멀어 방심해있던 포르퓌리온을 제우스가 벼락으로 내리치자 전기충격에 잠깐 근육이 굳은 찰나에 헤라클레스의 독화살이 명중했다. 고대 그리스의 희극작가 아리스토파네스는 포르퓌리온을 발음이 같은 포르퓌리온(자주색 물닭)이라는 우스갯소리를 했다.

 

그리스어 포르퓌로스(porphyros; 자주색) 라틴어 푸르푸라(purpura; 자주색 염료/옷감), purple(자주색), Porphyra(포르피라; [홍조류]의 속명), porphyry(반암斑岩), porphyrize([반암판 위에 놓고] 가루로 만들다)

 

그리스어의 porphyro-(porphyr-), porpho-(porph-)자주색(염료)”의 뜻이다.

porphobilinogen: 포르포빌리노겐

porphyria: 포르피린증, porphyrism coproporphyria: 코프로포르피린증, protoporphyria: 프로토포르피린증, uroporphyria: 우로포르피린증

porphyrin: 포르피린 uroporphyrin: 우로포르피린. uro-(소변) + porphyrin

porphyrinogen: 포르피리노겐 uroporphyrinogen: 우로포르피리노겐

porphyropsin: 포르피롭신. porphyr- + -opsis(보임) + -in

protoporphyrin zinc: 아연프로토포르피린

purple: 자색, 색소

visual purple: 시색소

purpura: 자색반증, 자색반, 자색반병

 

거인족 중 유일하게 살아남았던 아리스타이오스(Aristaeus; 제일 잘난 자)는 간신히 시칠리아까지 도망쳤다. 땅바닥에 쓰러져 숨을 헐떡이던 아리스타이오스를 어머니 가이아가 쇠똥구리로 변신시켜 자신의 몸속에 숨겼다. 따라서 geos(가이아, ) + trypetes(구멍을 뚫는) Geotrupidae(금풍뎅이과)의 곤충들은 여전히 어머니인 대지를 파고 들어가 숨는다.

 

테오미세스(Theomises; 신들이 혐오한 자)는 전쟁에서의 활약이나 죽음에 대해서조차 거의 알려진 바 없는 거인이다. 그는 theo-(신들이) + misos([입에 담기] 꺼리던) 자였기 때문이다.

 

그리스어의 miso-(mis-), -misia혐오의 뜻이다.

misandry: 남성혐오

misanthropia: 사람혐오증, 혐인증. miso- + -anthrope(사람) + -ia() cf) misanthrope(혐인가, 염세가)

misogamy: 결혼혐오

misogyny: 여성혐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