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 속 의학용어

기간토마키아-뒤집어진 용광로와 화산 본문

제3장 올륌포스의 신 I-제우스와 형제들

기간토마키아-뒤집어진 용광로와 화산

R2D2 in X-wing 2024. 3. 7. 10:00
반응형

Sagitta Herculis. - The arrow of Hercules.

 

시작은 왕과 왕의 대결이었다. 기간테스의 왕 에우뤼메돈(Eurymedon; 폭넓은 지배자/재는 자)이 나서자 제우스가 벼락을 내렸고, 번개의 밝은 빛에 일시적으로 시력을 잃은 거인에게 제우스의 뒤에 섰던 헤라클레스의 독화살이 날아들었다. 에우뤼메돈의 폭넓은 방어력은 한점을 뚫는 화살의 관통력을 당하지 못했다.

 

헤라클레스가 거인 알퀴오네우스(Alcyoneus; 강인한 자)에게 독화살을 쏘았으나 그는 자신의 근거지에서는 절대 불사신이었다. 그의 이름은 알케(Alke; /전투 중의 용기의 정령)”에서 온 것이다. 헤라클레스의 어머니의 이름 알크메네(Alcmene)도 알케 + mene()이니까 인간의 몸에서 태어난 영웅도 알퀴오네우스에 결코 뒤지는 몸이 아니다. 다만 쓰러트려도 쓰러트려도 다시 가이아의 힘으로 충전한 거인이 벌떡벌떡 일어나니 필멸자인 헤라클레스로서는 죽기 전에 끝낼 수나 있을지 참으로 난처한 노릇이었다. 이때 아테나의 두뇌가 빛을 발했다. 밖으로 끌어내라는 아테나의 다급한 외침에 헤라클레스가 영문도 모르고 일단 알퀴오네우스를 펠레네 밖으로 끌어내고서야 끝장을 낼 수 있었다.

 

초거대 기가스인 알퀴오네우스의 이름은 초거대 은하인 알퀴오네우스의 이름에 남아있다. 알퀴오네우스 은하는 무려 우리은하의 150배를 넘는 1600만 광년의 크기를 자랑하여 30억 광년 너머에 있는 알퀴오네우스는 그 거대 사이즈로 인하여 충분히 밝기만 하다면 밤하늘에 보름달 정도의 크기로 보일 것이다.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은하, 알퀴오네우스(IC1101)의 크기 비교

 

에우뤼토스(Eurytus; 활시위를 넓게 당기는 자)의 무기는 장궁이었다. 당나귀를 타고 지팡이 튀르소스를 휘두르며 돌진해오는 디오뉘소스에게 거인이 활을 겨누었으나 표적인 디오뉘소스의 몸이 원체 작았다. 게다가 튀르소스에 감긴 담쟁이덩굴이 흔들려 가린 탓에 조준이 살짝 어긋나 화살이 빗나갔다. 두 번째 기회는 없었다. 순식간에 접근한 디오뉘소스가 휘두른 타르소스에 제대로 얻어맞은 거인을 헤라클레스가 처리했다. 디오뉘소스와 당나귀가 몸집은 작아도 달려온 속력으로 충격량을 벌충했던 것이다.

 

헤파이스토스는 디오뉘소스만큼 작은 신이었던데다가 다리까지 절었다. 운이 없게도 엄청난 몸집과 힘을 가진 미마스와 대결하게 된 헤파이스토스는 금세 절망적인 상황에 몰렸다. 자신의 대장간까지 뒷걸음질로 쫓긴 헤파이스토스가 급한 김에 대장간 용광로의 시뻘건 쇳물을 미마스에게 마구 퍼붓다가 마지막엔 거대한 용광로를 번쩍 들어 던지자 거인이 그 아래에 깔려버렸다. 대장간의 쉼 없는 망치질로 얻은 억센 어깨 덕을 본 것이다.

 

미마스가 깔린 곳이 프로퀴테(Prochyte; 퍼부은 곳)”이다. 그러나 올륌포스 신인 헤파이스토스가 미마스를 죽일 수는 없었으므로 용광로 아래에 깔린 미마스가 움직이면 지진이 일어나고 숨을 토할 때마다 풍로에 부채질을 하는 것처럼 용광로의 불길이 치솟는 활화산이 되었다. 라틴어로 몬스 베스비우스(Mons Vesuvius), 이탈리아어로 몬테 베즈비오(Monte Vesuvio)라고하는 화산이다.

베스비우스의 분화(1631년) 그림, Wikipedia

 

베스비우스에 있던 헤파이스토스의 용광로는 지하의 여러 물질들을 천연적으로 가열하고 압착하는 반응을 일으키고 있었다. 로마인들은 용광로가 뒤집혀 쏟아낸 화산재에 석회를 섞은 콘크리트를 널리 사용하였다.

 

프로퀴테는 pro-(앞에) + chyte(쏟다)이다. 뒷부분 퀴테는 퀴모스(chymos; , chymus), 퀼로스(chylos; , chylus)와 함께 고대 그리스어 케오(kheo; 퍼붓다, 던지다)에서 온 것이다. 케오의 어원인 고대 인도-유럽어 게우(gheu-; 붓기, 쏟기)geyser(간헐온천, 가스식 순간온수장치)의 어원이기도 하고 어쩌면 우리말의 게우다와도 연관이 있을지 모른다.

 

고대의 의사 갈레노스는 체액을 퀴모스(자연 상태에서의 즙)와 퀼로스(소화 작용에 의하여 생성된 즙)로 구분하여 정의하였고 현대에도 이 기준에 따라 각각 chyme(미즙米汁)chyle(암죽, 유미乳糜)로 남아있다. 미즙은 음식물이 위액에 분해된 쌀뜨물 같은 액체를, 그리고 암죽(본디 곡식, 채소 등으로 묽게 쑨 죽)은 소화된 지방이 림프관으로 흡수된 젖 빛깔의 림프액을 말한다. 고대에는 para-(주변에서) + en-([모세혈관에 걸러져] 들어온) + chyma(걸쭉한 체액, )가 응고하여 간, 콩팥 등의 중추적 기능을 하는 조직이 된다고 생각한 데서 parenchyma(실질實質)가 되었다.

 

그리스어의 chymo-(chym-), chymi-걸쭉한 액체의 뜻이다.

chymase: 카이메이스, chyme(미즙) + -ase(효소)

chyme: 미즙

chymopapain: 키모파파인. chymo- + papaya(파파야) + -in

chymorrhea: 미즙흐름, 미즙루

chymotrypsin: 키모트립신

achymia: 유미결핍, 미즙생성부전증, achymosis

ecchymoma: 피부밑혈종, 피하혈종. ec-(밖에) + chym- + -oma(종양)

ecchymosis: 얼룩출혈, ()출혈. pl, ecchymoses. ec-(밖에) + chymo + -sis(상태)

mesenchyma: 중간엽, mesenchyme. mes-(중간) + en-(안에) + chyma

mesenchymal tissue: 중간엽조직

parenchyma: 실질

 

그리스어의 chylo-(chyl-), chyli-, chy-”,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액체의 뜻이다.

chyle: 암죽, 유미

chyliferous: 암죽생성-, 유미함유-

chylomicron: 암죽미립, 유미미립, 킬로미크론

chylorrhea: 암죽흐름, 암죽설사

chyluria: 암죽뇨, 쌀뜨물오줌

cisterna chyli: 가슴림프관팽대

achylia: 위펩신없음증, 무산증

diachylon: 단연경고單鉛硬膏(산화납과 올리브오일, 물로 만들어 열에 녹여서 바르는 반창고)

euchylia: 정상암죽, 정상유미

hyperchylia: 위산과다(), chlorhydria hypochylia: 암죽저하, 장액분비저하

 

프로퀴테는 현재의 나폴리 만의 섬 프로치다(Procida)pro-(앞으로) + cida(쓰러지다/떨어지다)니까 역시 같은 의미에서 온 이름이다.

 

라틴어 키다(cida; 쓰러지다) biocide(살생물제, 생명의 파괴), fungicide(곰팡이 방지약), feticide(태아살해, 낙태), genocide(집단학살), germicide(살균제), herbicide(제초제), infanticide(유아/영아살해)

 

라틴어의 -cide, -cides, -cidal살인()”, “살육”, “제거의 뜻이다.

bacteriocidal action: 살균작용

biocidal: 살균-

cytocidal: 세포파괴-

excision: 절제(), 적출() cf) excise(삭제하다, [종기] 절개하다)

germicidal: 살균-, 멸균-

germicidal agent: 살균제

germicidal lamp: 살균등

febricide: 해열제

homicide: 살인

insecticide: 살충제

larvicide: 애벌레구제제, 유충구충제

leukocidin: 백혈구파괴소, 류코시딘. leukocyte(백혈구) + -cide + -in

microbicide: 살균제, 살미생물제

pesticide: 살충제, 구충제

parasiticide: 구충제

phytoncide: 피톤치드

spermicidal: 살정자-, 살정자제-

suicide: 자살

suicide gene: 자살유전자

suicidal behavior: 자살행동

반응형